'
language

KOR

미디어

뉴스레터

IWPG 2024년 2월 뉴스레터 2024-03-23 Read : 340

     제 63호  

2024.2월  

㈔세계여성평화그룹(IWPG: International Women’s Peace Group)이 1월 ▲여성평화강의자 양성교육(PLTE) 활성화 ▲시민사회 교류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DPCW) 법제화 지지 촉구 ▲홍보 활동 ▲업무 협약(MOU·MOA) 체결 등을 진행했다.

 

평화사업 실현을 위한 합의각서 체결식

-지속 가능한 평화 실현을 위한 여성들의 연대

 

글로벌 4국, 희망의 친선대사 카메룬과 MOA 체결

글로벌 4국은 1월 16일 희망의 친선대사 카메룬과 업무협약(MOA)을 체결했다. 
희망의 친선대사는 비영리 및 비정치적인 단체로, 모든 문화에 개방돼 있으며 여성과 소녀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에 관심을 갖고 있다.
희망의 친선대사의 공동설립자이자 전무이사인 에켐베 에포즈 음바참 미라벨 아체비는 올해 1월 PLTE를 수료했다. 이 교육을 계기로 IWPG와 MOA를 체결하게 됐다.
에켐베 에포즈 음바참 미라벨 아체비는 “PLTE는 평화를 이루는 데 필요하다. IWPG는 여성의 중요성을 가르쳐 주고 가정과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려줬다”며 “우리 단체는 여성의 마음을 모아 평화를 이룰 것을 약속한다”고 MOA 체결 소감을 전했다

 

여성평화강의자 양성교육(PLTE)

-나로부터 시작되는 평화가 전 세계로

 

몽골 울란바토르 지부, PLTE 수료생 184명 배출

몽골 울란바토르 지부(지부장 투무르후약 엥흐타이완)가 15~19일 온라인 줌을 통해 울란바토르시 외 7개 아이막(도)에서 총 91명의 PLTE 수료생을 배출했다. 24~25일엔 헹티 아이막 델게르칸 숨(군)에서 총 45명이, 26~27일엔 자르갈탄 숨에서 총 48명의 수료생이 배출됐다.

 

글로벌 8국, 베트남 PLTE 수료식 진행

글로벌 8국은 17일 베트남 PLTE 23-4-1기 수료식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글로벌 8국, 잠비아 PLTE 오리엔테이션 진행

글로벌 8국은 27일 31명을 대상으로 잠비아 PLTE 오리엔테이션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오리엔테이션은 IWPG 소개와 평화교육 커리큘럼, 운영 방식 안내로 구성됐다. 한 수강생은 “여성을 위한 평화교육과정이 너무 기대된다. 이 기회를 통해서 정말 내 주변을 비롯해 지역 사회와 국가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글로벌 2국, 예멘 온라인 PLTE 4~7차시 진행

글로벌 2국은 1월 한 달 예멘 라미아 알 샤라비(프리랜서 기자, 태즈 대학 강사)가 참석한 가운데 PLTE 4~7차시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라미아는 “교육을 통해 평화는 개인으로부터 시작해 사회와 국가, 세계로 퍼져나간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람들의 욕심과 이기심 때문에 평화롭지 못한 때가 많은 것 같다”며 “모든 사람이 서로 경쟁하지 않고 이해하고 존중하면 좋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한 “PLTE는 그 어느 수업보다 흥미롭고 의미 있는 교육”이라며 “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꼭 PLTE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탄자니아 지부, PLTE 수료식 논의 미팅

탄자니아 지부(지부장 펜도 아디 음와사키니)는 7일 여성평화강의자 릴리안 베네딕트 음사키와 직원 5명이 참석한 가운데 2월 말에 진행될 탄자니아 PLTE 수료식 논의를 위한 미팅을 진행했다.

 

DPCW 지지 촉구

-평화의 해답이 국제법으로 상정되는 그날까지

 

호주 멜번 지부, DPCW 지지 및 홍보 활동

호주 멜번 지부(지부장 제스민 카우르 케라 바찬 싱)는 27일 멜번 시티 센터에서 DPCW 지지 서명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활동을 통해 IWPG와 DPCW에 대해 홍보하고 약 40명에게서 DPCW 지지 서명을 받았다. 

 

시민사회 교류 협력

-평화에 뜻이 있는 시민들과 의기투합

 

글로벌 3국, 2024년 온라인 시무식 진행

글로벌 3국은 21일 온라인으로 3국 전 직원과 평화위원회 위원장, 평화후원회장 총 60여명과 함께 ‘2024년 시무식’을 가졌다. 이들은 함께 IWPG 활동 영상을 시청하고 지난해 주요 활동 및 올해 활동 계획을 발표했다.
김다솔 통영지부 평화후원회장은 “작년 연말에는 음악 바자회를 열어 IWPG 평화 후원행사 ‘결실’에 후원도 하고, DPCW도 지지하며 60명의 인사들과 함께 모두가 평화로 하나 될 것을 다짐했다”고 지난 연말 IWPG의 활동을 상기했다.
이후 평화위원회 위원장 4명의 소감 및 2024년 활동 계획 발표가 이어졌다. 소크라테스 인도 첸나이 평화위원장은 “평화를 표현하는 문화 활동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에 평화와 화합을 심어주고자 한다”며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재생에너지를 주제로 한 워크숍도 진행하고 싶다”고 말했다.
릴라 샘 패키아 존 인도 칸야쿠마리 평화위원장은 “5개 공과대학과 예술 및 과학 대학에서 5회 이상 콘퍼런스를 열고 평화사랑 그림그리기 국제대회를 진행하겠다”고 연간 계획을 발표했다.

라니아 알람 방글라데시 다카 평화위원장은 “미술 교사로서 어린이들의 문화적, 정신적 평화로운 성장을 위해 일하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해 자신부터 이 모든 것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바툴 카즈미 파키스탄의 카라치 평화위원장은 “PLTE를 수강하면서 평화 활동에 동참하기로 결심했다”며 “미술, 웅변대회를 통해 평화를 도모하겠다”고 전했다.

 

IWPG 첸나이 평화위원회, 청년의 날 기념 평화 문화 행사

IWPG 첸나이 평화위원회는 12일 스리 알케이엠 사라다 비드야라야 중등 학교에서 산주여성복지협회, 첸나이 샤크티의 로터리 클럽과 세계 평화를 주제로 전국 청소년의 날을 기념했다. 200명의 학생이 참여해 세계 평화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IWPG 뉴질랜드팀, 1월 세평정 개최

IWPG 뉴질랜드팀이 26일 오클랜드에서 ‘세계여성평화 네트워크 정기모임’을 가졌다. 참석 회원들은 “평화에 대한 각자가 생각하는 개념을 나누고 토론을 할 수 있어 좋았다”, “IWPG 직원들과 유대감이 더 쌓인 것 같아 기쁘다. 우리 단체에서도 이런 결속 방법을 찾고 싶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IWPG 스위스팀 ‘피스 오브 케이크’ 모임 진행

IWPG 스위스팀은 27일 셰프하우젠에 있는 미그로스 클럽학교에서 월 정기모임인 일명 ‘피스 오브 케이크’를 진행했다. 참석 회원들은 IWPG의 활동을 평화의 비둘기에 적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일본 도쿄 지부, 1월 세평정 실시

일본 도쿄 지부(지부장 오오키 카즈미)는 27일 세계여성평화 네트워크 정기모임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총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평화강의자 두 명이 ‘평화교육의 포인트’를 주제로 참석자의 질문에 답하는 퀴즈 형식을 통해 여성평화교육을 소개했다.

 

글로벌 7국 ‘여성 포커스 포럼’ 온라인 개최

글로벌 7국이 20일 ‘여성 포커스 포럼’을 온라인으로 개최한 가운데, 이 자리에 11개국 70여명이 참석했다. 본 포럼에서는 ▲각국의 문화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진 후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 지부의 2023년 평화 활동이 소개됐다. ▲이후 PLTE를 수강하고 강의자로 활동 중인 니나가 평화교육의 중요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뒤이어 전(前) 튀니지 여성가족아동노인부 장관이자 현(現) 국제전략문제연구소 싱크탱크 IPASSS 네지하 라비디 부대표는 2023년 9.18 평화 만국회의 제9주년 기념식 참석 경험과 ‘국제법의 중요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본 포럼을 통해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 17가지 목표 달성 방안에 관한 활발한 토론이 이뤄졌다.

 

글로벌 2국, 해외 신규 회원 웰커밍 행사 개최 

글로벌 2국은 27일 호주·예멘·탄자니아·이라크 등 20여개 국가의 신규 회원과 각국 언론인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웰커밍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IWPG 소개와 활동 영상 시청을 시작으로 IWPG 회원들의 역할과 비전 교육, 사례발표 영상 시청, PLTE 소개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글로벌 2국은 평화 활동의 역할과 비전을 제시하고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촉구하며, 언론인들에게는 적극적인 보도를 요청했다.
각국의 우수 활동 사례로는 릴리안 베네딕트 음사키 탄자니아 건강 아프리카 대표의 ‘2023 세계여성평화 콘퍼런스’ 발제와 예멘 샤피카 사이드 압도 여성 국가위원회 위원장의 300여명의 신입 회원 창출이 조명됐다.
라미아 알 에리야니 예멘 평화학교 설립자는 축전 영상을 통해 “2018년 IWPG 회원 가입 후 평화 구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 왔다”며 “새로운 회원들이 IWPG와 함께 전쟁으로부터 자유로운 평화의 세상을 만들고 모두가 행복한 평화와 안전을 누리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석한 에티오피아의 예웨인하레그 카사 약사는 “온 힘을 다해 에티오피아 시민들의 평화를 위해 일할 것을 약속하며 (이 평화의 일은) 성공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서연 글로벌국장은 “평화는 국가, 인종, 이념을 넘어 우리의 시공간을 초월한 가장 강력한 빛이고 이 빛들이 모여 온 지구촌의 미래를 밝힐 것”이라며 “앞으로는 인류애를 가진 평화인이 많이 배출된 국가가 선진국이 될 것이고, 여러분이 모두 그 주인공이다”라고 말했다. 

 

콜롬비아 지부, 글로리아 엘리자베스 바르가스 바론 FCC 평화대사와 교류 모임

콜롬비아 지부(지부장 하 은)는 6일 글로리아 엘리자베스 바르가스 바론(콜롬비아 FCC 평화대사 및 변호사)과 온라인 교류 모임을 진행했다. 
이날 모임에서는 IWPG와 PLTE를 소개하고, 콜롬비아의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국가적인 차원으로 ‘제6회 평화사랑 그림그리기 국제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글로리아 엘리자베스 바르가스 바론 평화대사는 “많은 종교인이 평화를 이루는 방법을 알지 못하고 있어 평화교육이 필요하다”며 “곧 진행될 평화교육으로 많은 변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제6회 평화사랑 그림그리기 국제대회에 콜롬비아 정부 인사를 초청하고 3개 지역에서 이 대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글로벌 2국, 이라크 여성재활센터 제난 무바라크 알타미미와 협력 방안 논의

글로벌 2국은 11일 협력국가인 이라크의 여성재활센터 제난 무바라크 알타미미 대표와 온라인 만남을 진행했다. 제난 무바라크 알타미미 대표는 “IWPG의 활동 영상을 보고 관련 설명을 들을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다. IWPG와 어떤 협력을 할 수 있을지 분석하고 기획해 보겠다”며 “이라크 여성과 평화를 위한 효과적인 활동을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케냐 지부 ‘우간다·케냐 2024 킥오프 피스 워크숍’ 개최

케냐 지부(지부장 소피 아케치)는 25일 ‘우간다·케냐 2024 킥오프 피스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 자리엔 IWPG와 MOA를 맺은 단체장 및 임직원 8명과 언론사(티엔디 뉴스) 1곳이 참석했다.
행사 참석자들은 평화사랑 그림그리기 국제대회를 비롯한 IWPG 평화 행사에 각 기관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캄보디아 지부 ‘2024 킥오프 피스 워크숍’ 개최

캄보디아 지부(지부장 호이 소치바니)는 13일 프놈펜에서 2024 킥오프 피스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IWPG의 평화 협력 단체장 12명과 PLTE 수료생 3명, 언론사(BTV) 1곳이 참석했다. 1부에선 서로 자신의 단체를 소개한 후, 2024 캄보디아 지부 활동이 발표됐다. 2부에선 IWPG와 협력 방안을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 참석자들은 지속적인 평화 활동을 위한 실무 그룹 설립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앞으로 평화 활동을 통해 회원가입을 창출하고 2개월에 한 번씩 정기모임을 진행하기로 했다.

 

독일 베를린 지부, 카니 알라비 만남

독일 베를린 지부(지부장 잉옌 카오)는 16일 카니 알라비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 대표(화가)를 만나 2024년 활동에 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카니 알라비는 베를린장벽 앞에 박물관을 설립할 예정인데 이때 IWPG의 평화활동 기념비도 함께 설치하기로 협의했다.

 

몽골 울란바토르 지부, 평화위원장 온라인 미팅 

몽골 울란바토르 지부(지부장 투무르후약 엥흐타이완)는 27일 6개 아이막의 14명의 평화위원장들과 2023년 결과 보고를 하고 2024년의 행사 계획을 나눴다. 이들은 IWPG의 모든 행사를 진행하고 인사 및 PLTE 수강생을 모집하는 등의 협력을 이어갈 것을 약속했다.

 

“평화를 함께 실현해요”… 다양한 홍보 활동

-더욱 다양한 평화 협력 기대… 평화 사업 확대 초석

 

네덜란드 로테르담 지부, IWPG 홍보 활동 진행

네덜란드 로테르담 지부(지부장 반 아드리켐 니우르카)는 27일 세계여성평화 네트워크 정기모임 후 회원 섭외 활동을 진행했다. 광장에서 시민들에게 IWPG를 소개하고 홍보한 결과, 30명의 신규 회원가입을 유치할 수 있었다.

 

사파 마흐무드 리비아 민주당 여성부 대표, IWPG 홍보 활동 진행 

사파 마흐무드 리비아 민주당 여성부 대표는 31일 글로벌 2국의 협력국가인 리비아의 수도 트리폴리에서 IWPG 홍보 활동을 펼쳤다. 
사파 마흐무드 대표는 리비아에 평화를 이루고자 시민사회운동가, 정치인, 인플루언서 등 지역 여성들을 대상으로 IWPG를 소개하고 만남을 진행했다. 이날 홍보활동을 통해 많은 여성이 IWPG 회원이 됐고 이들은 평화 활동을 함께 하고 싶다고 말했다.

 

호주 멜번 지부, DPCW 소개 및 멜번 국제 영화제를 통한 IWPG 홍보 논의

호주 멜번 지부(지부장 제스민 카우르 케라 바찬 싱)는 9일 게트루드 맷쉬 허스토리 서클 설립자(멜버론 국제영화제 제작 책임자)와 만나 DPCW를 소개하고 멜번 국제 영화제(MIFF)를 통한 IWPG 홍보를 논의했다. 
이날 모임에서 케트루드 맷쉬 대표는 “영화를 통해 비영리 단체의 이야기를 보여주고 싶다”며 “멜번 국제 영화제에서 IWPG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획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 지부, IWPG 홍보 활동 진행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 지부(지부장 펜도 아디 음와사키니)는 20일 릴리안 베네딕트 음사키(아루샤 지역 여성평화강의자)를 중심으로 다르에스살람 여성들에게 IWPG를 소개하고 IWPG의 사명과 비전을 홍보했다.
이날 활동에는 로셀린 우리오(MDH단체), 시릴라 프랜시스(MDH단체), 다티바 카리아(EGPAF단체), 블란디나 루미쇼, 그레이스 셈와이코, 필리 타리모, 해피 잭슨, 파우지아 타리모, 비아트리체 사바스, 룰루 우리오, 메리 응고위, 애니사 삼웰리, 유랄리아 머사, 캐롤라인 카비쉬가 함께했다. 
신규 회원들은 “국제 단체인 IWPG는 평화를 위한 훌륭한 네트워크”라며 “회원이 된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한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IWPG와 평화 활동을 함께 할 것을 약속했다.

 

이달의 인터뷰

 

 

 

 

펠리시다데 빅토리아 티모라

도스 산토스 타케렙

 

 

 

동티모르 제2 딜리 평화위원회 위원장
환경 자원 봉사 단체 임원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일반 의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펠리시다데 빅토리아 도스 산토스 타케렙입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직후, 저는 제 의사소통과 리더십 기술을 향상시키고,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여러 활동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재학 중인 동티모르 국립대학교에서 해부학과 생리학 과정의 워크숍 진행자로 일했습니다. 또한 저는 동남아시아 청년 리더 단체(YSEALI)의 회원들이 설립한 프로그램인 해양 자원 봉사 단체(#SEAReaders)에서 자원봉사자로 일했습니다. 그곳에서 저는 4개의 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활동을 하는 동안 많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 외에도 저는 기후 변화에 초점을 맞춘 청소년 단체인 환경 자원 봉사 단체(Laudato Si’ Movement Timor-Leste)의 멤버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삶에서 환경 문제를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자원봉사하고 있습니다.

2. IWPG를 어떻게 알게 됐고 어떻게 함께하게 됐나요?

페이스북에서 IWPG의 한 한국 여성분이 제게 IWPG와 함께하겠냐고 물었고 그렇게 하겠다고 대답했습니다. 그 다음 제게 회원가입서를 줬고, 그 양식을 작성하고 관리자의 확인을 받고 나니 제가 IWPG의 멤버가 됐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지금처럼 함께할 수 있었던 것은 매 순간, 그리고 IWPG의 모임마다 함께 활동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평화를 이루기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3. 동티모르 최초의 PLTE 수료자라고 들었는데, 수료 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저는 우리가 하는 작은 일이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가 PLTE를 수료한 후 가장 먼저 바꾼 것은 제 자신이었습니다. 저는 저와 상관이 없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에게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이었는데 이 교육을 받고 난 후 이는 관계의 차원이 아닌 인도적인 차원의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또 다른 변화는 제 친구들입니다. 친구들과는 보통 매달 온라인 모임을 하는데, IWPG 정기 모임을 통해 저는 지속적으로 친구들에게 PLTE를 신청하고 평화를 배우라고 설득하곤 합니다. 실제로 제게 PLTE의 장점을 듣고 곧바로 PLTE를 수강해 IWPG의 회원이 된 친구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 주변의 청년들에게도 제가 경험한 IWPG와 PLTE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제가 PLTE를 졸업한 후 겪은 변화들입니다.

4. 동티모르 딜리의 두 번째 평화위원회 평화위원장으로서 향후 계획이 무엇인가요?

제가 동티모르 딜리의 두 번째 평화위원회의 평화위원장으로서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것은 세 가지입니다. 첫째, 제가 활동하고 있는 조직들에서의 만남과 공유를 통해 동티모르 사람들에게 IWPG의 존재와 비전, 그리고 사명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둘째, 우리 지역사회의 사람들에게 해변 청소와 같은 간단한 행동을 통해 평화 그 자체를 전하는 것입니다. 셋째, 이 모든 사람이 IWPG의 회원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5. 평화를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평화를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것은 인도주의적 행동입니다. 이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자기 일로 바쁘다보니 문제를 마주하더라도 그것이 누군가의 삶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 채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곤 합니다. 그런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는 용기와 용서로 옳음(義)을 옹호하고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구하는 등의 인도주의적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IWPG 정기회비 납부 / 후원하기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IWPG 정기회비 납부와 후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기회비 납부 / 후원 신청

후원은 기부금영수증 발행하실 수 있습니다. 

 

(사) 세계여성평화그룹 대표자 윤현숙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4길22(양재동, 대원빌딩)2층 대표전화 02-577-7440 팩스 02-576-5990 이메일 iwpg@iwpg.org

공유하기게시하기웹에서 보기

첨부파일 :